• 학회소개
  • 학회소식
  • 학회지
  • 학술대회
  • 자격증
  • 커뮤니티광장
  • 마이페이지
학회지
  • 논문투고
  • 학회지검색
  • 학회지
  • ABSTRACTS

 
작성일 : 19-09-30 16:46
26-3-7 자연물 중심 숲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신체활동 및 운동능력, 자연친화적 태도 및 환경감수성, 자연지식에 미치는 영향
 글쓴이 : 한국인간발달…
조회 : 208  
   07.이순형_등.pdf (505.7K) [0] DATE : 2019-09-30 16:46:44

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

2019, Vol. 26, No. 3, 139-170

http://dx.doi.org/10.15284/kjhd.2019.26.3.139

자연물 중심 숲 활동 프로그램이

유아의 신체활동 및 운동능력, 자연친화적 태도 및

환경감수성, 자연지식에 미치는 영향*

 

 

이순형1) 김보경2) 박윤현3) 조윤희4) 김대웅4) 박지은3) 이은경5)

1)4)5)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2)세종사이버대학교 교양학부

3)서울대학교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

 

 

이 연구는 자연물을 이용한 숲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신체활동 및 운동능력, 자연친화적 태도 및 환경감수성, 자연지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. 연구대상은 만 4세 유아 83(남아 44, 여아 39)이었다. 이 연구에서는 18회기의 자연물 중심 숲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, 이를 실험집단 유아들에 처치하였다. 처치 기간 동안 실험 및 통제집단 유아들의 신체활동이 측정되었고, 처치 전후 두 집단 유아들의 운동능력, 자연친화적 태도, 환경감수성, 자연지식이 척도를 통해 각각 측정되었다. 수집된 데이터는 SPSS 프로그램으로 분석되었다. 연구 결과, 실험집단 유아들이 통제집단 유아들에 비해 신체활동이 증가하였고, 대근육 운동능력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. 또한 숲 활동 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유아들의 자연친화적 태도, 환경감수성, 자연지식을 유의하게 향상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. 이러한 결과는 숲 활동이 유아들의 신체운동 발달에 크게 기여하며, 유아가 자연을 더 잘 알고 자연과 가까워지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함을 보여준다. 이 연구는 숲 활동 프로그램의 유아교육적 가치와 프로그램의 적용과 관련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.

 

주요어 : 자연물 중심 숲 활동 프로그램, 신체활동 및 운동능력, 자연친화적 태도, 환경감수성, 자연지식